티스토리 뷰

반응형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모형

 

소프트웨어를 체계적●효과적으로 개발하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을 도구(tool), 방법(method), 절차(process)적 관점에서 계층화하고 단계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software life cycle)는 소프트웨어를 효과적으로 개발하기 위해 소프트웨어를 정의하고, 실제적으로 개발하고, 유지●보수하는 과정들을 단계적으로 나눈 것으로, 폭포수 모형, 프로토타입 모형, 나선형 모형 등이 있는데, 구현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에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여 활용할 수 있다.

 

⒧ 폭포수 모형 

폭포수 모형

폭포수 모형(waterfall model)은 순차적 실행 모형으로, 각 단계를 완료한 후에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모형이다.

폭포수 모형에서는 한 번에 하나의 과정이 수행되고 각 단계에서의 결과물이 명확하게 산출되도록 소프트웨어가 개발된다.

 

폭포수 모형은 가장 폭넓게 사용되는 전통적인 모형으로, 단계별 정의와 내용이 분명하고 각 단계의 산출물이 분명하게 나타나지만, 개발 과정 중에서 발생하는 새로운 요구나 조건을 반영하기 어렵기 때문에 초기 단계에서 소프트웨어에 대한 요구 사항이 명확하게 제시되어야 한다.

 

현실적으로 어떤 단계에서 오류 발생 없이 다음 단계로 진행하기는 매우 어렵다.

 

⑵ 프로토타입 모형

 

프로토타입 모형(prototype model)은 사용자의 요구 사항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견본을 만들어 수정 보완하면서 최종 소프트웨어를 만들어가는 모델이다.

 

프로토타입 모형에서는 개발 단계에서 지속적인 유지●보수가 이루어지게 된다.

 

프로토타입 모형은 요구 사항의 변경이 용이하며, 최종 결과물이 만들어지기 전에 최종 결과물의 일부 또는 견본을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빠른 시간 내에 제작되어야 하기 때문에 비효율적인 알고리즘이나 프로그래밍 언어가 사용될 수 있다.

 

⑶ 나선형 모형

나선형 모형(spiral model)은 폭포수 모형과 프로토타입 모형의 장점에 위험 분석 기능을 추가한 모형이다.

나선을 따라 돌듯이 프로토타입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최종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개발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관리하고 최소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나선형 모형은 대규모 프로젝트나 큰 시스템에 적합하다.

점진적으로 개발 과정이 반복되므로 누락되거나 새로운 요구 사항을 반영할 수 있으며, 특별한 유지●보수 과정이 필요 없다.

 

위험 분석 단계에서 위험 요소들을 제거해 나감으로써 완성도 높은 소프트웨어를 만들 수 있지만, 위험을 발견하지 않으면 반드시 문제가 발생한다.

반응형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링크
«   2025/0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글 보관함